안녕하세요. 두움스토리의 두음인입니다.드론 콘테스트를 준비하면서 경기 방법이나 배점 기준 등을 보다가 문득 FPV에 카메라가 두 대 있다면 경기 진행에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라는 상상으로 카메라 2대를 장착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고, 여러분과 방법을 공유하고 싶다. 생각이 나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기본적으로 커스텀 FPV 영상을 보기 위해 필요한 장비는 FPV 카메라와 VTX가 필요합니다. 물론 송출된 영상을 보려면 고글이나 모니터가 필요합니다.제조사마다 접속 방식이 다르지만, 가장 기본적인 배선도는 「카메라-VTX」입니다.
OSD(On Screen Display: 화면에 정보 표시)를 사용할 경우 [카메라-VTX] 뿐만 아니라 OSD 컨트롤러나 FC도 필요합니다.OSD가 내장되어 카메라 모듈로 컨트롤하는 제품도 있습니다.VTX 제조사에 따라서는 베타 플라이트로 설정할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그럼 두 카메라를 사용할 경우 어떤 부품이 필요하고 어떻게 구성하면 될까요?2대의 카메라와 2대의 모니터라면 [카메라-VTX], [카메라-VTX]로 각각의 채널에 영상을 송출하면 되는데 좁은 FPV 프레임 안에 VTX를 2대 장착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배터리 소모도 심한 데다 부품 추가는 이륙 중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그럼 좀 더 심플하게 두 대의 카메라를 한 대의 모니터로 골라 송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물론 CCTV처럼 동시에 송출이 아닌 선택적으로 화면 전환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카메라 스위칭을 이용하여 카메라 2대를 연결하고 조종기에 채널을 할당 스위치로 선택 송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알리에서 fpv cameraswitcher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제품입니다.
스위칭 모듈을 보면 수신기에 채널 할당이 가능한 PWM, SBUS와 같은 포트가 있어 조종기 스위치에 할당하면 쉽게 화면 전환이 가능합니다.카메라 2대는 어디에 장착할까요?
이렇게 앞뒤로 카메라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이번 콘테스트에서 좁은 실내에서 표적물을 빠르게 탐색하는 종목이 있는데 드론을 회전하지 않고 스위칭만으로 앞뒤 화면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정면과 아래 방향으로 장착하여 진행 방향 이외에 착륙 지점이나 지상 탐색이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보통 고정익 항공기로 자동 비행을 켜고 지상 관측용 배치입니다만, 드론에 적용하면 착륙 지점 확인도 가능하고 지상에 표적물 탐지도 가능하네요.
배선 구성은 사진과 같지만 연결 방법은 제조사마다 다릅니다.이러한 카메라 스위칭 제품은 아날로그 VTX에만 해당합니다.디지털 VTX 스위칭 제품은 아직 제품이 없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듀얼 카메라를 지원하는 FC의 사용입니다.현재까지 출시된 FC 중 듀얼 카메라를 지원하는 제품은 Matek의 F765입니다.이 제품은 고정익 항공기용인데요.이륙과 비행을 위한 정면 카메라와 비행 중 지상을 촬영하는 용도의 추가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설정도 iNAV에서만 설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상기 첫 번째 스위칭을 사용하는 방법이 두 카메라가 아날로그 방식만 연결 가능하다면 두 번째 듀얼 카메라 지원 FC는 일반 아날로그와 HD 카메라 두 가지를 지원하여 보다 고화질의 화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 스위치에 카메라 전환 선택이 가능한 키 할당이 가능합니다.물론 CLI에서 명령어를 더 입력해야 합니다.고정익 항공기 드론으로 장거리 정찰 중 자동 비행 모드로 비행하면서 카메라를 스위칭하고 아래 방향에 위치한 카메라로 지상 구조물을 촬영하거나 하는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정면은 HD 화면으로 설정하고 후면 꼬리 날개에 아날로그 카메라를 장착하여 비행 중 동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도 되겠네요.찾아보니 루멘ier Lux F7 Ultimate는 4년 전에 나온 FC로 지금은 단종됐지만 쿼드콥터용 듀얼 카메라를 지원했습니다.
컨트롤러 스위치에 카메라 전환 선택이 가능한 키 할당이 가능합니다.물론 CLI에서 명령어를 더 입력해야 합니다.고정익 항공기 드론으로 장거리 정찰 중 자동 비행 모드로 비행하면서 카메라를 스위칭하고 아래 방향에 위치한 카메라로 지상 구조물을 촬영하거나 하는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정면은 HD 화면으로 설정하고 후면 꼬리 날개에 아날로그 카메라를 장착하여 비행 중 동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도 되겠네요.찾아보니 루멘ier Lux F7 Ultimate는 4년 전에 나온 FC로 지금은 단종됐지만 쿼드콥터용 듀얼 카메라를 지원했습니다.
조슈아 유튜브에 4년 전에 올라온 듀얼 카메라 조립 영상이 있는데 설정 방법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참고로 HD는 해상도입니다. 아날로그 전송 방식이지 디지털 전송이 아닙니다.드론 경연대회 때문에 생긴 의문 때문에 찾아봤는데 자료조사를 하면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FPV용 열화상 카메라나 나이트 비전 카메라를 일반 카메라와 듀얼로 구성해 특정 임무로 카메라 스위칭이 가능해지면 같은 비행시간에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러나 이 특수 카메라들은 비쌉니다.일반 카메라 2대 구성으로 장착하는 위치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앞뒤로 카메라를 장착해 좁은 공간에서 적은 움직임으로 빠르게 주변을 탐지하는 기능과 후진 비행도 가능합니다.물론 후진비행은 기체를 돌려 전진하면 좋겠지만요 ㅎㅎ또한 정면과 아래쪽에 카메라를 장착하여 공중 호버링 시 드론 아래 방향으로 수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커스텀 FPV 드론의 경우 카메라가 고정되어 아래쪽으로 카메라 틸팅이 어려운데요. 듀얼 카메라가 대안이 될 수도 있겠네요.오늘 설명드린 내용은 FPV 드론에도 듀얼 카메라 장착이 가능하다는 점과 사용 목적에 따라 얼마든지 개조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그리고 커스텀 드론에 카메라 장착 위치가 2개라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봤습니다.드론에 두 개의 카메라 장착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한번 응용해보는 건 어떨까요?두움스토리는 드론교육+항공촬영+항공방제 드론전문회사입니다. 02-929-1253 / [email protected] / www.ttuium.com두움스토리는 드론교육+항공촬영+항공방제 드론전문회사입니다. 02-929-1253 / [email protected] / www.ttuium.com두움스토리는 드론교육+항공촬영+항공방제 드론전문회사입니다. 02-929-1253 / [email protected] / www.ttui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