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보드 VRapk 만들기 사실 너무 쉬운 일이었는데 처음에 교수님이 알려주신 방법이 조금 잘못된 건지 경우의 수를 나눠서 하나하나 해보느라 힘들었다.목표는 2단계였다.[1]3DS MAX를 이용하여 학교 심볼 에셋을 작성[2]1로 만든 에셋을 Unity에 적절히 배치하고, 이를 구글 gvr 패키지를 이용하여 cardboard vrapk로 변환하는 오늘은 1단계만 써본다.
[1]3DS MAX로 복당이 asset을 만든다!내가 맡은 건 얘였어.
출처 : 덕성여자대학교 홈페이지
하지만 sorry에게 저는 not 미대생이라서 조금 허무합니다.
몸통
1. 먼저 몸통을 만들기 위해 shpere를 생성한다.오른쪽 하이라이트에 + 모양을 누르면 생성할 수 있는 나는 반경 50인구를 생성했다.
2. 이후 Taper 기능을 이용해 공을 달걀 모양으로 잘 다듬는다.
단면도 3. Unwrapuvw 기능을 적용하여 복단이 몸통 단면도를 생성하고 이를 png 파일에 저장한다.(Taper 기능 찾은 곳에서 찾을 수 있는 참고로 둘 다 오른쪽 하이라이트에 + 모양 옆 아이콘을 눌러 검색해서 찾으면 된다.)
4. 3에서 저장한 단면도를 포토샵에 읽어들여 얼굴을 넣어준다(이거 png로 변환할 필요는 없고 그냥 psd파일로 저장했다가 나중에 매핑할 때 psd파일을 넣고 포토샵 단면도와 3DS MAX로 매핑된 것의 결과물을 비교하면서 취향에 맞게 psd파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png 파일로 변환해서 넣으면 굳이 바꿀 때마다 png 파일로 내보내야 하니까~)매핑한 결과 갑자기 귀여워졌어 ㅋㅋ5.상단의 tools에 들어가셔서 Render uvw template를 누르고 Render uv template를 눌러 위에서 저장한 psd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중간 끈]6. 반경이 25, height가 5인 cylinder를 생성한다. 몸체와 같이 Taper 기능을 적용하고 그 값을 Amount-0.07, Curve 0.09로 설정한다. 사실 좀 속임수 사실 반지모양인데 조금 어긋난 반지모양을 만들려고 하니까 너무 어려워보여서 그렇게 보이게 cylinder를 이용한… 그리고 아는 기능 taper밖에 없어(웃음)끈7. 복당에 붙은 끈을 만들기 위해 반경이 1.316, 높이가 56.957인 cylinder를 생성한다.Bend 기능을 적용하고 그 값을 angle=80으로 설정한다. 그럼 다음과 같이 구부러진다.~ (Bend기능은 말 그대로 휘어지는 것 taper와 동시에 내가 3DS MAX에서 아는 몇 안되는 기능이야 ㅋㅋ)머리 둘레8. 그 다음은 머리! 반지름 11자리 공을 만들고 아래를 보면 Hemishpere 값을 0.5로 놓으면 반구가 생성된다.9. 마찬가지로 Unwrapuvw를 이용하여 단면도 생성하고 포토샵 파일로 저장한 후 원하는 대로 단면도 수정한다.10. Tools < Render uvw template < Render uv template 에서 단면도 파일을 추가하여 매핑 한다. 이거 5개 정도 복사해놓자![별 장식품] 이게 제일 골칫거리!11. star는 기존에 사용하던 cylinder나 sphere와는 달리 평면이다.먼저 평면별을 생성하고 Radio s1, Radio s2를 잘 만져 둥근 별 모양으로 만들어 준다.12. 다음으로 평면 star를 선택한 후 extrude 기능을 사용하여 별모양을 하여 입체도형으로 만든다. 이 extrude 기능은 ‘돌출’ 기능인데 어떻게 돌출하느냐 하면 원을 생성하고 extrude 기능을 적용하면 cylinder가 된다.13. 마찬가지로 Unwrapuvw를 이용하여 단면도 생성한 후 psd 파일을 만들어 매핑해준다.[결과]어때? 그럴듯해 ㅋㅋ 킹받는 3DS MAX로 복당만들기 완성은 낯설지만 3DS MAX 하나도 몰라서 소용없어 ㅋㅋ..비교샷! 정말 똑같은데 ㅋㅋ 반가워>.< 2편은 이를 Unity에 추가하여 cardboard vrapk로 변환하는 과정을 포스팅한다!출처 : 나의 입체영상 발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