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
음주운전 3진 아웃 처벌 대처는
우리 법은 오늘 음주운전이 발생할 경우 그것에 대해 매우 엄격한 벌을 실시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실제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우뿐만 아니라 단순히 음주가 적발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엄격하게 조치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술자리를 자주 갖고 음주를 즐기면서 음주운전 3진 아웃에 해당해 조언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범죄 혐의에 놓이게 됐다면 경찰 수사 과정부터 관용적이거나 유화적인 대응은 없다고 보는 것이 오히려 유리했습니다. 여러 차례 단속이 이뤄진 위험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법적 조력을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해당 제도란 여러 차례 술에 취한 뒤 주행을 하다 기소될 때 차수가 늘어남에 따라 보다 엄격한 형을 선고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했습니다. 먼저 단순히 한 번 주취자 운행이 확인될 경우 어떤 조치가 취해지는지 설명했습니다. 민사 차원에서는 교통벌점 등을 부과해 벌금과 유사한 성격의 금전적 패널티를 부과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와 함께 행정적 처분도 따른다고 조언했습니다.사안이 발생할 경우 혈중 알코올 농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형사적 처분이 주어지지만, 혐의가 일단 적발되면 그에 대해서는 행정적으로 면허를 일정 시간 정지하거나 농도가 높아 사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행정적으로 면허 자체를 취소하거나 박탈하여 면허시험 재응시 기간을 실격하는 등의 대처가 수반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민사적, 면허 취소와 박탈, 결격 등 행정적 절차 역시 매우 강력하지만 한편으로 가장 많은 분들이 두려움과 위협을 느끼는 것은 역시 형사적 처벌이라고 했습니다. 그 법의 내용을 조사할 때는 문제 발생 여부에 관계없이 혈중알코올농도가 0.03%에서 0.08%일 경우 최대 1년의 징역이나 500만원의 벌금이 선고됐고, 반면 0.08%에서 0.2%로 농도가 증가했을 때 적발될 경우 2년의 실형 또는 1천만원의 벌금, 가장 높은 농도인 0.2% 이상의 수치가 확인됐다면 이에 대해서는 5년 징역 또는 2천만원의 벌금이라는 중한 형량이 선고돼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이처럼 술을 마시고 한 번만 주취자 운행을 하더라도 법적으로 그에 대해 다양한 조치가 따르지만 하물며 음주운전 삼진아웃 사고에 휘말려 대물 또는 대인사태를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경찰 조사까지 받을 처지에 놓였다면 행정적 대가 등과 함께 그의 형 선고가 결코 가볍지 않을 것은 분명합니다. 여러 차례 취한 상태에서 운전을 한 혐의가 적발될 경우 면허가 취소 및 결격될 가능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며 면허취소 등을 받을 가능성도 존재하고 있어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사례 하나를 살펴보면 A씨가 유발한 문제에 주목했습니다.
A씨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10년 전 음주운행 혐의로 두 차례 적발된 경험을 갖고 있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A씨는 항상 운전을 조심하려고 노력했지만 그래도 최근 사고를 피할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A씨는 집에서 술을 마시던 중 주차를 도와달라는 아내의 부탁에 주차장에서 대신 주차하게 됐는데, 그 과정에서 다른 주민의 차를 긁어 대물 사고를 냈기 때문이었습니다.즉시 해당 사고에 대해 주민 차원에서 조치를 취하게 됐지만 문제는 그 과정에서 상대방이 A씨의 음주 상황을 눈치채게 됐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같은 사안으로 음주운전 신고가 진행되면서 A씨는 돌연 음주운전 3진 아웃 혐의로 적발될 위기에 놓이게 됐습니다. 결격이나 면허 취소 위기 등에 대해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향후 조력을 요청하게 됐다고 언급했습니다.
적극적으로 사안에 대해 분석한 후 즉시 전략을 세워 음주운전 3진 아웃의 경우 조력하는 과정이 이어졌다고 했습니다. 해당 경우에 있어서 여러 차례 유사 대인사고로 적발되는 상황인 만큼 양형 민원이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한편 그에 대해 확실하게 분석하고 조력하는 방식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우선 적발 당시 혈중 알코올 농도가 0.035%로 매우 낮은 수준이었고 실제 대물 사고 발생 시 주행거리도 300m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또 사고를 유발했지만 그것은 대인사고와 같은 심각한 경우는 아니었다는 점, 과거 음주운행 기록이 있지만 해당되는 일이 일어난 것은 15년 전으로 현재와 기간 차이가 매우 커 동일 혐의의 범행이라고 해도 연속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 없다는 점 등을 명확히 지적했습니다.이처럼 적극적으로 해당 음주운전 3진 아웃의 경우에 대응한 끝에 형사처분을 최소화하고 사건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경우는 분명히 주취자 운행을 여러 차례 하다가 적발되었기 때문에 중한 대응을 받는 입장이었지만, 자신이 대인사고 등 심각한 문제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또 혼자 구조하는 조치 등 사고 발생 시 필요한 절차를 모두 진행했다는 점 등을 강력히 주장하며 면허 취소 이상의 실질적 형사처벌에 대해서는 방어가 가능했습니다.이처럼 오늘의 취객상태에서 과거 유사한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또 동일 혐의를 받고 기소된 경우에는 면허취소 등과 함께 실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농후하며, 만약 그 과정에서 대인사고 등까지 발생한 상황이라면 반드시 법률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초기 대응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이처럼 적극적으로 해당 음주운전 3진 아웃의 경우에 대응한 끝에 형사처분을 최소화하고 사건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경우는 분명히 주취자 운행을 여러 차례 하다가 적발되었기 때문에 중한 대응을 받는 입장이었지만, 자신이 대인사고 등 심각한 문제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또 혼자 구조하는 조치 등 사고 발생 시 필요한 절차를 모두 진행했다는 점 등을 강력히 주장하며 면허 취소 이상의 실질적 형사처벌에 대해서는 방어가 가능했습니다.이처럼 오늘의 취객상태에서 과거 유사한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또 동일 혐의를 받고 기소된 경우에는 면허취소 등과 함께 실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농후하며, 만약 그 과정에서 대인사고 등까지 발생한 상황이라면 반드시 법률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초기 대응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법무법인 온담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42길 41 안화빌딩 6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