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관리 방법과 원인은 무엇일까?

평소 눈이 자주 건조하거나 찬바람이 부는 날 눈물이 과도하게 흘러내려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이런 현상이 장기간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만약 심각한 건조감을 치료하거나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안검염, 시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요즘 날씨가 더워진 탓에 실내에서는 항상 에어컨을 가동하면서 생활하게 됩니다.이렇게 건조한 실내에서 장기간 생활을 할 경우 눈이 건조해지기 쉽고 이물감, 푸석함 등을 느낄 수 있으므로 더욱 신경써서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심한 불편을 느끼실 경우 안과를 방문하여 정밀한 검사를 통해 눈 상태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오늘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의 발병 이유부터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특히 눈이 푸석푸석하고 충혈되어 있는 경우, 혹은 눈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밝은 곳에서 눈부심이 심하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적게 생겨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증발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쉽게 말해서 안구에 윤활제 역할을 하고 있는 눈물이 부족해서 눈 표면에 손상이 생기는 거죠.눈물의 양이 부족한 이유는 안구 표면을 구성하고 있는 점액층, 수분층, 유층의 균형이 깨지면서 눈물이 불안정해지는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해당 질환은 눈물 불안정 증후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그렇다면 안구 표면을 구성하는 성분의 균형이 깨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먼저 그들이 맡고 있는 역할을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안구 표면은 점액층, 수분층, 유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점액층은 점액 성분으로 각막과 결막을 덮어 누막이 눈 표면에 고정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습니다.구리로 수분층은 눈물샘에서 생성돼 눈을 적셔 눈이 편안해지도록 도울 수 있고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유층은 매우 얇은 유층에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이렇게 세 가지 성분이 균형을 유지하면서 안구 표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만약 이들 중 하나라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눈물 분비 구조가 불안정해지고 이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그럼 그들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안구건조증의 원인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눈물 건조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그리고 여러 요인이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우선 아까 잠깐 말씀 드린 것처럼 건조한 실내 환경에서 장시간 생활할 경우 피부뿐만 아니라 눈도 마르고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노화에 의해서 눈물이 모자라다, 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일이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잘못된 화장품이나 렌즈를 사용할 경우 특정 약을 장기간 사용할 때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그리고 요즘은 전자 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며 눈을 지치게 하는 것이 안구 건조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전자 기기의 화면에선 블루 라이트가 방출되는데, 여기에 장시간 노출되면 눈을 급격하게 지치게 건조감을 발생시킬 수 있었습니다.또 눈꺼풀의 인연, 속눈썹의 부위인 마이 봄샘에 노폐물 세균이 고여 염증을 일으키다 마이 봄샘염도 안구 건조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참고 하세요.

이렇게 눈물 분비 구조가 불안정해졌을 때 발생하는 현상과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그럼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건조함과 푸석함입니다.그 외에도 눈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시릴 수 있고, 이물감을 느끼거나 따끔따끔한 느낌도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또한 이유 없이 눈물이 흘러내릴 수 있으며 다소 쉽게 피로해지고 흐릿해 보이는 등의 시력저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심한 경우 통증, 충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현상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면 안과 방문 후 정밀한 검사를 받아야 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의심되는 경우 주요 검사방법으로는 세극 등 현미경 검사, 마이봄샘 이상검사, 슐머 검사, 눈물 수분층 검사 등을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안구 표면 눈물 염증도 검사할 수 있습니다.이처럼 다양한 검사를 통해 해당 질환으로 진단될 경우 누막의 불안정성과 표면 염증의 심각성에 따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중등도를 레벨 1부터 4까지 구분하여 중증도에 따른 치료를 실시합니다.레벨 1의 경우 정도가 심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 조절, 안약 점안, 환자 교육 등의 관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중증도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 외용 스테로이드, 자가 혈청 치료, 누점 폐쇄술 등 개별 상태에 적합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수분 보호 안경을 착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안구건조증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평소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는 몇 가지 케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눈이 피로해지면 건조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이 쉴 시간을 줘야 합니다.특히 장시간 전자기기를 사용할 경우 눈이 급격히 피로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중 휴식시간을 갖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관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그리고 장시간 실내에서 생활할 경우 가습기 등으로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전체적으로 참고해 보세요.

삼성안과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114 서경빌딩 7층

삼성안과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114 서경빌딩 7층삼성안과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114 서경빌딩 7층

error: Content is protected !!